尹 "일본, 이미 수십 차례 과거사 사과...이제 과거 넘어서야"

정치/국내

尹 "일본, 이미 수십 차례 과거사 사과...이제 과거 넘어서야"

최춘식 기자  II   기사승인 : 2023.03.21 16:03

"화이트리스트 복원을 위해 필요한 법적 절차에 착수토록 산업부 장관에 지시할 것"

"한국이 선제적으로 걸림돌을 제거해 나간다면 분명 일본도 호응해 올 것..이제 과거 넘어서야"


엔티뉴스 이슈뉴스 ㅡ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 이후 처음 열린 국무회의에서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에 걸쳐 과거사 문제에 대해 반성과 사과를 표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우리 사회에는 배타적 민족주의와 반일을 외치면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세력이 엄연히 존재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일본이 한국 식민지배를 따로 특정해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과 표현을 한 1998년 김대중 오부치 선언과 2010년 간 나오토 담화"라며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정부는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비롯해 역사 인식에 대한 자신들의 역대 정부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했다.  


그러나 KBS 보도에 따르면, 지난 16일 일본 자민당 마쓰가와 루이(자민당 외교부회장 대리)는 '일본이 한국에 다시 사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니오. 절대 그렇지 않다"며 "아베 전 총리가 일본의 과거사와 관련한 최종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마쓰가와 루이는 "기시다 총리가 1965년 청구권 협정으로 모두 해결됐다는 우리의 기본적인 입장에 대해 타협할 수도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방일외교에 대한 사회적 비판 여론이 거세게 일고, 국정지지도 하락이 이어지면서 진화에 나선 모양이지만, 끓는 여론에 기름을 붓는 격이다. 윤 대통령의 굴종외교에 대해서는 시민사회와 야당은 물론, 여당 에서도 유승민 전 의원 등이 공개 비판을 내놓은바 있다. 


특히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 과거사 사과를 했다"라는 발언과 '화이트리스트' 해제 조치도 일본 측의 답변 없는 상태에서 한국이 "선제적으로" 나서라는 윤 대통령의 지시 등이 악화된 민심을 가라앉히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윤 대통령은 "한일 양국은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가장 가깝게 교류해 온 숙명의 이웃관계"라며 "한일관계도 이제 과거를 넘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방일 외교의 성과를 열거하며 "이번 방일에 대해 한일 양국의 경제계가 적극 환영하면서 위축된 양국 경제교류가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기 시작했다", "재일동포들도 동포사회가 축제 분위기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의 개선은 우선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뛰어난 제조기술과 일본 기업의 '소재, 부품, 장비(소부장)' 경쟁력이 연계되어 안정적인 공급망이 구축될 것"이라며 "양국 기업 간 공급망 협력이 가시화되면, 용인에 조성할 예정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일본의 기술력 있는 반도체 소부장 업체들을 대거 유치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반도체 첨단 혁신기지를 이룰 수 있다"라는 구상을 밝혔다. 


6개월 전인 지난해 10월 16일 '서울경제'에서 [소부장 예산 전액 삭감..전방위 '文정부 지우기'] 단독 기사가 떴었다. 당시 소부장을 개발하던 국내 중소기업들이 난리가 났었다. 일각에서는 이번에 윤 정부가 소부장을 다시 일본으로부터 수입하기로 결정하면서 모든 퍼즐이 맞춰진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그동안 일본이 한국한테 지난 수십 년 동안 소부장 분야에서 매년 10조 원 넘는 흑자를 얻고 있었는데 문재인 정권이 국내 소부장을 키우면서 일본은 흑자가 절반 이하로 줄기 시작해 일본이 속을 태웠다. 그런데 이번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일본 소부장 수입을 공식 선언하면서 대일 무역 적자는 더 커질 전망이다.




C0-Left_basic1.jpg


저작권 FREE, 출처 와 URL 을 표시하고 글 수정 없는 조건 전제 가능.

예)  출처 : 엔티뉴스  (http://www.ntnews.kr)

주의사항 : 자세히 알아보기. 여기를 클릭


엔티뉴스 의  콘텐츠및 기사를 출처표시 없이 무단 복사/전재/배포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엔티뉴스 #nt뉴스 #엔티뉴스채널 #NT뉴스채널 #연예 #연예정보


0 의견

= 근거없는 악성댓글은 처벌 받을수 있습니다.
= 작성자 IP 저장되며 관리자 접속시 노출됨
  
  
데이터가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