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 끝끝내 외면…‘이태원 특별법’ 신속 통과시킬 것”

정치/국내

이재명 “정부 끝끝내 외면…‘이태원 특별법’ 신속 통과시킬 것”

최춘식 기자  II   기사승인 : 2023.10.29 21:4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 1주기인 29일 “이태원 참사 특별법의 신속한 통과로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묻고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헀다.


엔티뉴스 정치/국내 ㅡ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자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해 낭독한 추도사를 통해 “다시는 국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국민의 생명이 헛되이 희생되지 않도록 민주당이 앞장서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159개의 우주, 159개의 세계가 무너진 그날로부터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달라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유족들의 절절한 호소는 오늘도 외면받고 있다. 권력은 오로지 진상은폐에만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참사에 책임지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 책임있는 정부 당국자들은 오늘 이 자리조차 끝끝내 외면했다”고 질타했다.

이 대표는 “국가는 참사 때도 지금도 희생자와 유족들 곁에 없다. 그렇게 반성하지 않는 마음, 책임지지 않는 태도가 오송 참사, 해병대원 사망이라는 또 다른 비극을 낳았다”며 “국민의 일상이, 평범한 삶 곳곳이 위협받고 있다. 이태원의 그날을 모두가 기억해야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시민추모대회에서 “대통령이 사죄의 마음을 담아 앉아있어야 할 저 빈 의자가 너무나 가슴 시리다”며 윤 대통령의 집회 불참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사실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면서도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이들을 우리는 가해자라고 부른다”라며 “피해자가 마땅히 벌을 받아야 할 가해자들에게 제발 책임져달라고 1년 넘게 호소하고, 가해자들은 비용 문제, 행정 문제 운운하며 귀 닫고 있는 비정상적 사태를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이날 오후 5시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시민대책회의와 함께 ‘1주기 시민추모대회'를 열었다. 추모대회는 주최 쪽 추산으로 시민 1만명(경찰 추산 7000여명)이 참석했다. 추모대회에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 등 야당 지도부와 당원이 대거 참석했다. 국민의힘에선 이만희 사무총장, 유의동 정책위의장, 김병민·김예지 최고위원과 인요한 혁신위원장, 유승민 전 의원 등이 ‘개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C0-Left_basic1.jpg



엔티뉴스 의  콘텐츠및 기사를 허락 없이 무단 복사/전재/배포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엔티뉴스 #nt뉴스


0 의견

= 근거없는 악성댓글은 처벌 받을수 있습니다.
= 작성자 IP 저장되며 관리자 접속시 노출됨
  
  
데이터가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