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공무원, 공무상 재해로 출산 자녀 건강 손상시 치료비 등 지원

사회/종합

임신 중 공무원, 공무상 재해로 출산 자녀 건강 손상시 치료비 등 지원

최춘식 기자  II   기사승인 : 2023.05.09 02:20

인사처, ‘공무원 재해보상법 일부개정법률안’ 다음달 19일까지 입법예고


엔티뉴스채널 사회/종합 ㅡ  앞으로 임신 중인 공무원이 공무수행 중 발생한 재해로 선천성 질환을 가진 자녀를 출산하면 치료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인사혁신처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무원 재해보상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입법예고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 따르면 임신 중인 공무원이 공무상 유해인자에 노출되거나 부상으로 출산한 자녀에게 부상, 질병 또는 장해가 발생하거나 사망한 경우 공무상 재해로 인정된다.


이에 따라 공무상 재해로 인정받은 자녀는 요양, 재활, 장해, 간병 등의 급여와 사망조의금을 받을 수 있다.



현재 민간에서도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따라 임신 중 업무상 재해로 근로자가 출산한 자녀에게 질병 등 건강손상이 발생하면 산재보상을 하고 있다.


공무원 재해보상법상 건강손상자녀에 대한 재해 인정 범위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과 유사하게 사고상 재해나 유해인자의 취급 또는 노출로 인해 발생한 재해로 적용한다.


또한 기존에는 재해보상 심사 청구된 안건의 심의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만 재해와 직무와의 인과관계에 대한 조사를 의뢰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 예방적 차원에서 역학조사를 시행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공무상 재해의 원인을 선제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밖에 현재 2개 조항으로 분산돼 있는 위험직무순직의 정의와 요건을 한 조항에 통합해 규정하는 등 법체계도 정비한다.


이번 개정안의 입법예고는 다음달 19일까지 진행된다. 인사처는 향후 법제처 심사, 국무회의 의결 등을 거쳐 정부안을 확정한 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공무상 재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되, 공무상 재해로 자녀가 입은 피해가 있다면 두텁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C0-Left_basic1.jpg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엔티뉴스 의  콘텐츠및 기사를 허락 없이 무단 복사/전재/배포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엔티뉴스 #nt뉴스 #엔티뉴스채널 #NT뉴스채널


0 의견

= 근거없는 악성댓글은 처벌 받을수 있습니다.
= 작성자 IP 저장되며 관리자 접속시 노출됨
  
  
데이터가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